경찰정보신문 : [여주경찰서], 현금수거책 검거에 기여한 시민에게 표창장 수여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설문조사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08월13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2-08-12 17:33:08
뉴스홈 > 법무부,검찰.경찰 > 시.도경찰
2022년08월04일 07시33분 320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여주경찰서], 현금수거책 검거에 기여한 시민에게 표창장 수여
“나를 지키는 의심”으로,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여주경찰서는 보이스피싱 피해예방(3,970만 원) 및 현금 수거책 검거에 기여한 A씨(48세,남)를 피싱지킴이로 선정하고 표창장 및 검거보상금을 수여했다.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시행 중인 ‘피싱지킴이 프로젝트’는 보이스피싱 범죄피해 예방 및 검거에 도움을 준 시민을 선정, 누구든지 관심을 가지면 나와 이웃의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는 프로젝트이다.

 A씨는 지난 4월 대환대출을 명목으로 은행 팀장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조직원 B씨와 통화를 하며 대환대출을 받던 중 악성 앱(증권사 사칭 앱과 ‘시티즌 코난’ 사칭 앱)을 설치하게 되었다.

 그 후 기존 대출은행 팀장을 사칭한 C씨에게 전화가 와서 ‘타 은행에서 대환대출을 신청하여 부정금융거래에 등록되었으니 기존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고 통보를 받았고, 악성 앱이 설치된 휴대전화로 금융감독원(1332)에 전화를 하였으나 상담사를 사칭한 보이스피싱 조직원에게 연결이 되어 ‘부정금융거래가 맞다.’고 답변을 받았다.

 A씨는 C씨가 ‘본인 자금으로 대환을 하면 부정금융거래가 없어지니, 사람을 보낼테니 현금을 전해주라’고 하자 보이스피싱을 스스로 의심하기 시작했고, 설치한 악성 앱을 모두 삭제하자 곧바로 은행을 사칭한 B씨로부터 전화가 걸려와 앱을 재설치하게 되었다.

 하지만 보이스피싱을 의심한 A씨는 ‘시티즌 코난’ 공식 앱을 검색 후 설치하여 악성 앱 탐지 기능을 실행한 결과, 휴대전화에 설치된 앱이 모두 스미싱 앱인 것을 확인했고, 악성 앱이 없는 동료의 휴대전화로 금융감독원에 전화를 걸어 보이스피싱임을 최종 확인하였다.

 A씨는 이에 그치지 않고 보이스피싱 현금수거책과 만나기로 한 장소에서 대상자를 발견하고 112신고, ‘가져 온 돈이 부족하여 동료에게 부탁해 돈을 가지고 오라고 하였다’ 등의 말로 시간을 지연시키며 출동한 경찰관이 범인을 검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이에 여주경찰서는 A씨를 ‘피싱지킴이’로 선정하고 표창장 및 검거보상금 수여하였다. 여주경찰서에서는 지난 4월 7일에도 아는 형님과 통화하는 것처럼 112신고하여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및 현금수거책 검거에 기여한 택시기사를 ‘피싱지킴이’로 선정하고 표창장과 검거보상금을 수여한 바 있다.

  김정훈 여주경찰서장은‘누구든지 작은 관심을 가진다면 범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만큼, 나와 이웃의 범죄피해가 의심된다면 112로 적극 신고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과 검거에 도움을 준 시민을 피싱지킴이로 선정하고,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이스피싱 범죄에 사용되는 휴대전화 해킹 악성 앱은 휴대전화에 설치되면 피해자들이 경찰이나 금융감독원에 전화해도 연결이 되지 않고 보이스피싱 조직원과 연결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에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와 ㈜인피니그루에서 시민들의 휴대전화에 설치된 악성앱을 탐지해내는 ‘시티즌 코난’ 앱을 개발 및 공동 운영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임용석기자 (polpress)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시.도경찰섹션 목록으로
[시.도경찰][제주자치경찰, 20...
[시.도경찰][대구경찰청]집합...
[시.도경찰][부천오정경찰서]...
[시.도경찰] [대전경찰청대전...
[시.도경찰][경북성주서]별빛 ...
선거기간동안에는 댓글 입력을 차단합니다.
다음기사 : [천안동남경찰서] 외국인 고용사업장 범죄예방 서한문 발송 (2022-08-04 07:49:12)
이전기사 : [대전경찰청]윤소식 청장, 둔산서 갈마지구대 격려 방문 (2022-08-01 08:07:36)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태백문화예술회관], 7월 영화...
[군산시], 24초 영화 공모
[부산시]2022 부산푸드필름페...
[사천시], ”사천가족영화제”...
[강원도] 2022 평창국제평화영...
[광주수피아여중·고 ...
광주수피아여자중학교와 광주수피아여자고등학교(이하...
[문체부]문체부 장관, 스포...
[광주시]1회 광주전국수영...
[대전시]2027 하계세계대학...
[충남도]2027하계세계대학...
지사장해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
상호명: 경찰정보신문 주소: [157-910] 서울특별시 강서구 곰달래로 37길 40 대표 이규홍
TEL: 070-8171-1581 청소년보호정책 (책임자: 임용석)
경찰정보신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22 경찰정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