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정보신문 : [SKT], AI 영상 화질개선 기술 ”5GX슈퍼노바” 상용화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설문조사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6월18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4-06-17 07:45:00
뉴스홈 > 종합.경제.과학.IT > IT신기술.과학.특허청
2020년11월03일 07시25분 1816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SKT], AI 영상 화질개선 기술 ”5GX슈퍼노바” 상용화
SK텔레콤 AI 기술을 통해 추억의 프로그램들이 선명한 화질로 다시 돌아온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자사의 AI 영상화질 개선 기술 '5GX슈퍼노바'를 방송·미디어 분야에 본격 상용화한다고 2일 밝혔다.

SKT의 '5GX슈퍼노바'는 AI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의 디올디파이(De-oldify) 기술을 통해 영상이나 음원의 화질을 원본 수준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2017년 개발된 이래 Btv 오리지널 콘텐츠 화질개선 작업이나 반도체 제조 공정 고도화 등 다양한 곳에 활용돼 왔다.

SKT는 최근 MBC와 '5GX슈퍼노바'를 활용해 과거 콘텐츠들을 고화질로 개선하는 기술사용계약을 체결했다.

SKT와 MBC는 이를 위해 기존 '5GX슈퍼노바' 인공신경망을 MBC 콘텐츠에 최적화된 형태로 구축하고, MBC 콘텐츠 아카이브의 저화질 영상과 고화질 영상의 상관관계를 학습시켰다.

특히, 이번 화질개선 작업은 SD 화질을 Full HD 화질로 업스케일링하는 것으로, 공동 개발 과정에서 여러 차례 MBC 전문 평가단의 리뷰를 통해 완성도를 높였다.

기존 업스케일링(Upscaling) 작업의 경우 수작업을 통해 진행해 수개월이 걸렸지만, '5G슈퍼노바'를 활용하면 실시간에 가까운 수준으로 고화질 변환이 가능하다.

국내 방송사의 HD 전환이 이뤄진 2011년 이전 콘텐츠들은 아날로그 또는 SD 화질로 제작돼, OTT 스트리밍·VOD 서비스나 수출에 제약이 있었다.

SKT는 이번 '5GX슈퍼노바' 상용화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과거 콘텐츠들을 고화질의 생생한 화면으로 제공하는 물론, 한류 콘텐츠의 수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BC는 향후 SKT의 '5GX슈퍼노바'를 활용해 과거 명작 영상물들을 고화질로 바꾸는 작업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5GX슈퍼노바'를 활용한 AI리마스터링의 첫 대상은 과거 최고 시청률 57% 기록했던 국민 드라마 '대장금'이다.

고화질로 재탄생한 '대장금'은 오는 11월 14일부터 MBC 드라마넷과 ON 채널에서 방송될 예정이며, Btv에는 VOD로 제공된다.

이어 '무한도전'·'거침없이 하이킥' 등의 과거 인기 프로그램들도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SK텔레콤 김혁 5GX미디어사업그룹장은 "이번 상용화를 통해 방송사들이 아카이브에만 보유하고 있던 과거 인기 콘텐츠들이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SK텔레콤은 AI 기술을 통해 한류 콘텐츠의 해외 유통 활로를 넓히는데 지속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출처 : SK텔레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박귀남기자 (polpress@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IT신기술.과학.특허청섹션 목록으로
[IT신기술.과학.특허청][삼성전자]조셉앤...
[IT신기술.과학.특허청][SKT], AI 영상 화...
[IT신기술.과학.특허청][SK텔레콤], 보이...
[IT신기술.과학.특허청][SK텔레콤, ”미더...
[IT신기술.과학.특허청][삼성전자], ”갤...
선거기간동안에는 댓글 입력을 차단합니다.
다음기사 : LG유플러스], ”홈 IoT” 품은 5G 요금 패키지 출시 (2020-11-03 07:25:00)
이전기사 : [삼성전자], 크리에이터 시장 겨냥 SD카드 신제품 출시 (2020-10-15 07:05:0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문체부]영화 ”모가디슈”·...
[강원평창국제평화영화], 양양...
[태백문화예술회관], 7월 영화...
[군산시], 24초 영화 공모
[부산시]2022 부산푸드필름페...
[인천연수구]연수구청...
인천연수구청 유소년축구단(단장 이재호)이 지난 8...
[김포시청팀], 전국체전서...
[목포시]전국체전 주개최지...
[대구시]대한체육회장배 ”...
[연세대학교]2023 정기 고...
지사장해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
상호명: 경찰정보신문 주소: [157-910] 서울특별시 강서구 곰달래로 37길 40 대표 이규홍
TEL: 070-8171-1581 청소년보호정책 (책임자: 임용석)
경찰정보신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24 경찰정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