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정보신문 : [경찰청] 경찰관, 소방관의 새로운 생각으로 국민의 안전을 지키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설문조사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6월18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4-06-17 07:45:00
뉴스홈 > 종합뉴스 > 경찰청
2022년12월07일 07시36분 514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경찰청] 경찰관, 소방관의 새로운 생각으로 국민의 안전을 지키다
-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수상작 전시회 개최… 12. 6. 국회 의원회관 - 주요 내용
□ 경찰·소방·해양경찰 발명품 865건 중 24건 선정·공개
□ 대상에 서울경찰청 경찰특공대 김종오 경위, ‘사제폭발물 처리 장비’
□ 수상작은 특허 출원, 민간기업으로 기술 이전… 국민안전 위한 현장 활용 지원
□ 온라인 전시관(www.safetyinvention.kr)에서 상시 관람 가능
 
경찰청(청장 윤희근)은 특허청, 소방청, 해양경찰청 및 송기헌·양금희·김용판·송재호·임호선·윤준병 국회의원실과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22 제5회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수상작 전시회와 시상식을 12월 6일(화) 9시 40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하였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국민안전 발명챌린지’는 치안·재난·재해, 사건·사고 현장에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필요한 기술 개발과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공모전이다. 

 여기에 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 공무원들로부터 총 865건의 아이디어를 접수하였고, 현장 활용 가능성과 사업화 가능성이 큰 총 24건*의 아이디어를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하고 전시했다.
 * 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 청별 우수 아이디어 8건씩 선정

 이중 경찰청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참여 기관 중 최다 접수 건수인 324건을 기록하며 원활한 사업 추진에 힘을 보탰으며, 서울경찰청 경찰특공대 김종오 경위의 ‘사제폭발물 처리 장비*’가 대상인 국회의장상을 받았다.
 * 사제폭발물에 대응하기 위한 처리 장비로 고속의 물을 방출하여 폭발물을 무력화시키는 원리
 
금상인 행정안전부 장관상은 경기 시흥소방서 배오복 소방위의 ‘비오비(BOB) 앵커*’와 해양경찰 교육원연구센터의 이시찬 연구사의 ‘굴곡진 선체 측면 신속 하강 자석 신발**’이 공동으로 수상했다.
* 샌드위치패널 지붕 진화작업 시 대원의 안전확보 장비
** 선박 충돌 사고 시 깨진 구멍 부위까지 두 발이 부착된 안정된 자세로 접근하여

두 손으로 봉쇄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석 신발형 장비 국민의 안전을 담당하는 경찰·소방·해양경찰청 소속 공무원들의 실제 현장 경험과 고민이 반영된 아이디어들은 지식재산 전문가들의 1:1 조언을 통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개선되어 특허 출원까지 완료되었다.

 이와 함께, 수상작에 대해서는 민간기업으로의 기술 이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국민의 안전을 위하여 더 많은 곳에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치안·재난현장 최일선에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경찰·소방·해양경찰청 현장 공무원들이 직접 발굴·제안한 아이디어인 만큼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라며, “이러한 아이디어가 고도화·사업화되어 현장에 조속히 적용돼 국민 안전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전시회 현장은 안전한 행사를 위해 참석 규모를 100명 이내로 제한하는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했으며, 수상작은 온라인 전시관 누리집(www.safetyinvention.kr)을 통해 연중 상시 관람할 수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이창구기자 (polpress@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경찰청섹션 목록으로
[경찰청]정세균 국무총리 ...
[경찰청][경찰청]경찰청 제...
[경찰청][경찰청]「전기통...
[경찰청][경찰청]민생침해 ...
[경찰청][경찰청], 「...
선거기간동안에는 댓글 입력을 차단합니다.
다음기사 : [경찰청] 제4차 「경찰 대혁신 티에프(TF) 전체회의」 개최 (2022-12-09 07:55:00)
이전기사 : [경찰청 ] 인터폴 합동단속으로 전 세계 경제사범975명 등 검거 (2022-12-06 06:50:29)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문체부]영화 ”모가디슈”·...
[강원평창국제평화영화], 양양...
[태백문화예술회관], 7월 영화...
[군산시], 24초 영화 공모
[부산시]2022 부산푸드필름페...
[인천연수구]연수구청...
인천연수구청 유소년축구단(단장 이재호)이 지난 8...
[김포시청팀], 전국체전서...
[목포시]전국체전 주개최지...
[대구시]대한체육회장배 ”...
[연세대학교]2023 정기 고...
지사장해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
상호명: 경찰정보신문 주소: [157-910] 서울특별시 강서구 곰달래로 37길 40 대표 이규홍
TEL: 070-8171-1581 청소년보호정책 (책임자: 임용석)
경찰정보신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24 경찰정보신문 All rights reserved.